4000 Essential English Words 1,2,3

어제 큰 아이는 고등 입학을, 작은아이는 중등 입학식을 했습니다. 오래된 책장 정리를 하면서 큰 아이 초등 5학년 이후부터 사용했던 영어 교재들을 죄다 꺼냈습니다.  이제는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부연설명하자면 책장 정리를 귀찮아 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책을 이쪽으로 옮기고 쳐다보고 쳐다보는 걸 즐기는 스타일이거든요.

저희 아이들은 어렸을때 제가 영어 동화책을 매일 권수나 시간 정해서 읽어주었어요. 영화 원어 듣기도 꾸준히 했었구요. 성과를 물어보신다면, 이렇게 하니 듣기가 편하게 가더라구요. 즉 리스닝, 리딩은 다 편하게 갔습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말하면 문법은 또 별게인 것 같아요. (큰아이가 이과쪽에만 좀 우수하고 영문법을 정말 싫어하더군요...저는 사실 리스닝 리딩이 워낙 수월하게 (제 노력한 계획만큼) 진행되서 문법도 처음부터 잘 할줄 알았답니다.^^

결과는? 여기서는 문법책 이야기할게 아니므로 넘어갑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을 오랜시절 남겨두었던것은 언젠가는 혹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였던 것 같아요. 그런데 현실은 다 끝나고 나면 아이는 다시는 보지 않게 된다는^^ 계속 다른 교재랑 숙제가 있어서겠지요.

참고로 제 아이들 영어는 제 절친이 초등시절부터 고등인 지금까지 한 사람이 계속 과외해주고 있습니다. 

그 과정 과정을 남기고 싶은 것도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냉정하게 이런 마음 또한 부모 욕심인 것 같아서

싹 다 정리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버리기 전 아쉬워서 사진을 남겨봅니다. 누군가. 궁금하신 분이 계시지 않을까 해서요. 

 

참고로 4000essential english word는 초등 5학년때 들어간 교재입니다. 이 교재는 사실 단어 수준이 이후 진행한 것에 비해 높아요. 아마도 큰 아이 전담 과외선생님이었던 제 절친이 저의 큰 아이 5학년 때인가 늦게 막내는 출산했고 그래서 한 6개월 정도 다른 과외 (나름 엘리트 과외였어요^^ 영어 잘해야 들어간다는. 지금 뒤돌아보니 그것도 다 상술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요) 를 받았고 그때 진행했던 교재였어요. 6개월 이후에 다시 제 절친이 교육을 맞게 되서도 3권 까지는 진행했구요. 저희 아이는 크게 어려워하지는 않았어요. 다만 단어 외우는 건 좀 시간이 걸렸답니다. 참고로 저희 아이는 단어 외우는 것과 문법 암기를 원래 싫어하는, 굳이 좋게 핑게를 대자면 이과형 남자아이입니다. ~ 암기를 많이 싫어하는^^~~

 

이제 교재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1권부터 3권까지 사진으로 찍었구요. 

각 권은 총 30장으로 구성됩니다. 각 장은  WORD리스트와 EXERCISE1,2, 그리고 리딩으로 구성된 야무진 책입니다.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1 의 1장입니다. 각 권 1장만 보여드릴께요.

  각 장 처음에는  word list라고 단어가 20개씩 선별되어 있어요. 보시다시 단어 뜻은 영영으로 풀이되어 있습니다. 외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일반고 내신과 수능은 영영이 아닌 일반적인 단어장으로 진행하는 게 더 효율적일수도 있지만 이렇게 영영으로 한 두번씩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아이가 영어를 좀 더 폭넓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단추가 될 수도 있거든요.

 엑설사이즈 1,2입니다. 각 장에 이렇게 들어가 있어요. 앞에서 배운 단어를 철자는 물론 영문장 속에서 확인하고 비슷한 단어까지 알아볼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4000 Essential English Words가 개인적으로 더 좋았던 것은

이 리딩 부분이 유익했습니다. 직접 보시고 판단하세요. 여기까지가 1권 1장의 구성입니다. 이렇게 30장까지 나누어져있어요. 아이는 한 회차 수업할때마다 1장을 풀고 단어외우고 했습니다. 영어수업은 주 2회 했구요. 

 

이제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2권으로 넘어가볼께요. 

구성은 동일합니다. 워드20개 + 엑셀사이즈 1,2 +리딩과 리딩 확인까지입니다. 2권은 보시다시피 수준이 좀 더 올라갔어요.

 

이제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3권이예요. 참고로 이 시리즈는 6권까지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3권까지만 해서 3권까지만 올려봅니다.

4000 Essential English Words는 아이 6학년초인가 해서 좀 어려웠지만 아이는 나름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는지는? 모르겠네요.

또한 1,2권과 구성이 똑같습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수준만 조금씩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어도 단어지만 리딩 수준이 높아진 거 보이시지요? 

나중에는 어차피 대입을 위해 입시 위주의 단어장으로 바뀌었지만 초등 고학년때 이런 영영단어장으로 공부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