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수시 등급, 어느 정도 해야 갈 수 있을까?

 

지난 3월 아이 학교에서 가고 싶은 대학은 써서 제출하라는 한 적이 있습니다. 3월만 해도 아이가 대학교에 대해서 잘 모를 때라.. 아이도 중학시절을 열공하면서 목표를 가지고 (물론 목표야 있었겠지만, 공부 목표는 아니었던지라..) 한 게 아니어서 아이에게 알려주려고 인서울 대학 순위 등을 찾아서 알려준 적이 있습니다.

 (궁금하신분 맨 아래 연관 게시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중간고사도 보기전이고 아이 실력도 영 가늠이 안돼서.. (중3 겨울방학 때 정말 공부를 안 하더군요. 좋아하는 수학 과학만 조금 했었어요. 국어도 전혀 안 하고. 영어는 숙제만 하고..) 어디를 써야 할지 감이 안 오더라고요. 사실 중3 겨울 전에는 아이가 좀 열심히 하면 일반고 (서울대 수시로 거의 못 보내는 일반고. 교과 1,5 정도로 서성한 보냅니다. )에 가서 2등급 이내만 일단 안착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중3겨울 당시는 아이가 공부를 안 해서 저랑 사이가 안 좋을 때였어요.. 사춘기가 잠으로 온 건지.

 

그러니 아무리 원하는 대학 조사라지만 뭐라고 써야 할까. 모르겠더라고요. 물론 고1이라 꿈을 가지고 써야겠지만 저는 전혀 생뚱맞은 건 (예시- 서울대) 쓰라고 하고 싶지 않았어요. 아이도 마찬가지고요.

 

목표대학은 인하대 공대나 서울과기대?

그래서 대학을 잘 모르는 아이한테 "인하대 공대나 서울과기대를 목표로 해보면 어떨까?"라고 제안했어요.

무론 두 대학도 아이를 기다려주는 것도 전혀 아니고 아이 성적을 더 올리는 게 급선무라는 건 알아요.

인하대 공대는 저희 아이 학교에서 교과 1.7 합격. 학종 2.3? 성적이 전년도에 합격했다고 하긴 했어요. 

서울과기대는 물어보지 못해서 알지 못하고요. 다만 인하대 공대보다는 조금 낮은 걸로 알고 있어요.

 

아이는 그래도 어디서 들은 건 있어가지고 친구들이 목표로 써내는 대학이랑 많이 다른 것 같아서.. 주저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름이 익숙한 대학들이야 전부 성적이 더 좋아야 하잖아요.

그래서 "너 인하대 공대도 니가 몰라서 그렇지 엄청엄첨엄청 좋은 데야. 네가 여기만 가면 엄마가 업고 다니겠다. 서울과기대도 너무 너무 좋고"라고 솔직히 말해주었어요.

 

사실 저는 처음부터 과기대를 목표대학으로 적고 싶었는데 재수생 아들을 둔 지인이 펄쩍 뛰더라고요. "누가 고1 목표로 서울과기대를 적냐"과 지인의 이유였는데. 저는 지금도 과기대 합격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커요.

 

수험생들 사이에서 과기대(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인식은? 

수험생들 사이에서 과기대 인식은 좋습니다. 이과이면서 내신 2점 극초 아이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학교 중의 하나입니다. 일명 광명 상가보다 위쪽이라고 알려져 있고요. 즉 인 서울 하위권이라 불리는 대학보다는 좀 더 위쪽으로 보는 것 같아요. 다만 50대 이후 과기대를 산업대 전문대 정도로 인식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 이 때문에 위의 제 지인 같은 반응을 보인 게 아닌가 싶어요.

 

과학기술대학교란?

 

대학어디가에서 과기대의 위치는?

성적이 도달해야 뭐든 쓸 수 있겠지만 아직 고1이라 원하는 학과로만 조사해보았습니다. 이게 고1 때나 가능한 거겠지만요. 주저하지만 아직은 고1이니  써봅니다. 즉, 아이가 원하는 진로인 전자 it미디어 공학과랑 컴퓨터 공학과만 살펴보았습니다.

(1) 전자it미디어 공학과

우선 전자 미디어 공학과의 서울과기대의 전년도 입시결과 수시 교과 70% 등급컷은 2,5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70% 등급컷은 3,3입니다. 물론 이건 특목고 자사고 등의 아이들의 등급도 합쳐진 거라 실제는 재학 중인 학교의 해당 학교 입결을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나중에 선생님 면담 시 한번 여쭈어보려고 합니다.

 

(2) 컴퓨터 공학과

컴공과의 학생부 교과 수시 70% 등급컷은 1.8입니다. 요새는 전자보다 컴공과가 더 높은 것 같네요. 

학생부 종합의 경우 70% 등급컷이 2.5입니다. 

 

실제 과학기술대학교 모집요강을 살펴보니

(1)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 및 과목

-. 학년별 반영비율을 모두 100% 로입니다. 즉 학년별 가중치가 없습니다.  학생부 교과, 논술 위주, 실기 위주 모두 포함입니다.

0.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교과 및 점수 산출 활용지표

-. 학생부 교과와 논술 모두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4과목입니다.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4과목이며 점수 산출 활용지표는 석차 등급이다.

 

(2) 주요 전형 세부 사항

-. 학생부 교과 : 학생부 교과 100%입니다.  고교별 추천 인원은 계열 구분 없이 최대 10명입니다. 반영교과 (이과 기준 4과목)의  환산 총점입니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 수, 영, 과탐 중 상위 2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면 됩니다. 

-. 학생부 종합 : 1단계는 학생부 서류 100%이며 2단계는 성적 70%에 면접 30%입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이게 왜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지는 건지... 학교에 문의해볼 생각입니다. 1단계가 통과하면 2단계를 다시 살펴본다는 의미로 이해했는데, 맞는 건지 모르겠네요.) 

-. 논술 위주는 학생부 교과 30%에 논술 70%입니다.

2021.05.31 - [나의 관심사] - 인서울대학교 리스트, 2등급이 필요충분조건?

 

인서울대학교 리스트, 2등급이 필요충분조건?

첫 아이가 고1입니다. 아이의 중간고사 성적표를 보고 왜 성적이 좋아야 하는지 구구절절 이야기했더니. 관심 없던 아이가 처음으로 묻더군요. "1.2등급이 갈 수 있는 대학이 어디인데?"라고요.

12months.tistory.com

2021.06.25 - [나의 관심사] - 인하대 공대 학생부 종합 전 전형 수능 최저 미적용

 

인하대 공대 학생부종합 전 전형 수능 최저 미적용

2021.06.16 - [나의 관심사] -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28년 만에 수학 문제과 문이과 통합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수

12month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