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공대 학생부종합 전 전형 수능 최저 미적용

2021.06.16 - [나의 관심사] -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28년 만에 수학 문제과 문이과 통합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수학능력시험 체제가 바뀌고 나서 문이과 통합형 수능에 대해 여전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중 가장 중점이 되는 논란은 당연

12months.tistory.com

아이가 가고 싶어 하는 대학 중 하나가, 정확히는 저도 보내고 싶은 대학 중 하나가 인하대 공대입니다. 인하대 공대를 가려면 어느 정도나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궁금해서 인하대학교 입학처의 수시 모집요강을 읽어보고, 고1 담임선생님께 전년도 아이고등학교의 입결에서 인하대 공대 컴공이나 전자공학과는 어느 정도의 점수를 가진 학생이 합격했는지도

 

물어보았어요. 음. 당연히 성적대가 높네요.

1.저희 학교 담임선생님께 물어보니~

일단 저희 아이가 다니는 (평범한 일반고입니다. ) 학교에서 작년에는 교과로 1.7 성적대의 학생이 컴퓨터 공학과에 합격했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는 2점 초반대 학생이 이공계열 합격했다는 정도만 간단하게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음...

 

아울러 저희 학교 인근의 일반고 (대학교에서 볼때는 특색이 별로 없어 저희 아이 학교와 비슷한 일반고)의 경우도 내신 1.5가 기계공학과 교과로 최초합? 했는데 고민하다 경희대 기계공학과 갔다고 들었습니다. 1점대 내신 부럽습니다.

2. 대입정보포털 어딘가에서 전년도 등급 70% 컷을 확인해보니

어디가에 들어가서 인하대학교를 검색한 후 거기서 전자공학과  전년도 입시결과를 확인해보았어요. 일단 학생부 100%로 뽑는 학생부 교과의 경우 70% 등급 컷이 1.9등급이었어요. (물론 이 등급컷은 일반고나 특목고나 다 포함된 거라 감안하고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서류와 면접 등으로 보는 학생부종합의 경우 70% 등급컷이 2.5였습니다. 

수시 논술의 경우 70%등급컷이 4.1이었고요.

 

(*참고로 학생부 산출 점수 70% 컷은 최종 등록자 중 70%에 해당하는 학생부 산출 점수입니다. 즉 합격자 100명 중 70등의 점수예요.

 

3. 인하대학교 홈피에서 수시 모집요강을 찾아보니

대입정보 포털 어디가~에서는 등급컷 정도만 알 수 있어 세부 모집 요강을 보고 싶어서 인하대학교 입학처를 들어가 내년도 수시모집 요강을 살펴보았습니다.

 

인하대 수시 모집 주요 변경사항은

(1) 학생부 종합 

학생부 종합 전체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미적용합니다. 중요한 사항이네요.

인하 미래 인재 전형은 서류에 면접까지 인하 참인재 전형은 서류만 진행합니다. 

 

(2) 학생부 교과

학생부 교과의 경우 교과 100%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됩니다. 

학교장 추천이 필요합니다. 인하대의 추천인원은 계열 구분 없이 고교당 7명 이내입니다. 

올해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해서 재학생들에게 도움이 좀 되는 것 같은데 제 아이 입시 때는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3) 논술우수자 

논술 점수 70%에 학생부 교과 30%, 그리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정말 많은 인원이 논술에 도전하는 이유입니다.) 단, 의예과는 예외입니다. 

논술 출제 범위는 이과 기준 수학, 수학 1, 수학 2, 미적분입니다. 

*참고로 학생부 교과 반영법은 학년별, 과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고 전 학년 100%로 계산합니다.

4. 인하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반영 방법을 더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 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모든 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졸업자는 이수한 모든 학기의 성적을 반영해요.

-. 반영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과학 4과목입니다. 

-.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적용되는 경우 의예과 외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1과목)중 2개 영역 합 5등급 이내라고 적혀있으나 저희 아이 응시 때는 또 달라질 테니 패스 합니다.

-. 학년별 반영비율은 전 학년 똑같습니다. 즉 학년별 학기별 가중치가 없네요.

 

 

개인적 정리>

저희 아이가 원하는 학과는 전자공학과 또는 정보통신공학과 아니면 기계공학과 등입니다. 즉, 공과대학이네요.

일단, 인하대 공대를 진학하고 싶다면 우선 성적을 더 올려야 합니다.

아이 입장에서 좋은 점은 학생부 교과 반영 과목이 자연계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과학 4과목이라는 점입니다.  ( 인문계는 국어, 영어, 수학, 도덕과 한국사 포함한 사회입니다. ) 아이는 다른 과목보다는 그래도 주요 과목 성적이 좀 더 낳습니다. 아직 시험을 중간고사 1번, 모의고사 1번뿐이 안 보았기에 더 살펴보아야겠지만 아직까지는 암기 과목이 성적이 안 좋아요.  하지만 앞으로 먼 길이고 수시 시험을 위한 중간, 기말 총 10번을 먼저 잘 본 후에 어디에 가고 싶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희망사항입니다.

 

2021.05.31 - [나의 관심사] - 인서울대학교 리스트, 2등급이 필요충분조건?

 

인서울대학교 리스트, 2등급이 필요충분조건?

첫 아이가 고1입니다. 아이의 중간고사 성적표를 보고 왜 성적이 좋아야 하는지 구구절절 이야기했더니. 관심 없던 아이가 처음으로 묻더군요. "1.2등급이 갈 수 있는 대학이 어디인데?"라고요.

12months.tistory.com

2021.06.16 - [나의 관심사] -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문이과 통합, 수학 이과 싹쓰리~ 정말 유리할까?

28년 만에 수학 문제과 문이과 통합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수학능력시험 체제가 바뀌고 나서 문이과 통합형 수능에 대해 여전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중 가장 중점이 되는 논란은 당연

12month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